본문 바로가기
영어이야기

If or whether 차이 - 영어회화 잘하는 법 - 영어문법

by HAPPYDORI 2023. 1. 7.
반응형

If whether 차이 이해하기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똑같은 의미라고 이해하고 사용하는 단어들이 종종 있는데 대표적으로 if와 whether이 있다. If와 whether 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서로 상호교환적으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whether은 if와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문

I don't know if you want tea or coffee.

(네가 차를 원하는지, 커피를 원하는지 잘 모르겠어)

* '차'와 '커피', 이렇게 2가지 옵션을 줬지만, 너는 다른 것을 선택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오렌지주스' 를 원해도 괜찮다.

 

I don't know whether you wants tea or coffee.

(네가 차를 원하는지, 커피를 원하는지 잘 모르겠어)

* 오로지, '차' 와 '커피'만 가능한 상황에서, 네가 둘 중에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그 외, 다른 선택지는 없다.

 

 

if와 whether은 비슷하지만 whether은 명확하게 두가지 옵션이 있는 경우 사용한다.
if, whether 차이 알아보기

간접 의문문에서 주로 사용된다

우리가 질문을 할 때,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간 적 접으로 질문하는 방법이다. 두 방법 모두, 똑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간접적으로 질문할 때 보다 더 정중하고, 격식 있는 표현이 된다. 특히, 잘 모르는 사람에게 질문할 경우, 간접 의문문을 사용한다.

 

예문

Is the coffee for everyone?

(이 커피, 아무나 마셔도 돼요?)

* 친한 사이에서는 전혀 문제 될 것 없는 아주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Could you tell me if the coffee is for everyone?

 

 

 

* 'Could you tell me if'를 사용해서, 간접적으로 질문하는 표현은, 격식을 차리는 표현으로, 상대방에게 공손한 느낌을 준다. 특히, 'if'를 써줌으로써, '~해도 돼요' 같이 허락을 구하는 느낌도 가능하다.

 

우리가 식당에 갔을 때, 직원에게, 뭔가를 물어볼 때, 아주 자주 쓸 수 있는 패턴이다.

 

Could you tell me if there is a special menu for today?

(오늘 특별한 메뉴가 혹시 있나요?)

* 주문을 하려고 하는데, 메뉴를 잘 몰라서, 추천받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Could you tell me if you accept credit card?

(혹시, 카드 받아요?)

* 결제할 때, 신용카드로도 결제가 되는지 물어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whether or not 이 더 편할 수도 있다

위에서 사용한 예문들의 경우에, If 대신에 whether을 사용해도 전혀 문제 될 것 없다. Whether 은, 명확하게 두 가지 옵션일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고 서두에 언급했지만, 일상회화에 있어서는,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whether... or not. 의 패턴에 다소 익숙하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예문

Please tell me whether you are coming with me or not.

(나랑 같이 갈 건지, 안 갈 건지 말해주길 바라)

* 'Whether' 대신에 'if'를 사용해도 된다. 다만, 'whether... or not'을 사용함으로써, 확실하게 답을 듣고 싶은 바람을 표현할 수 있다.

 

Could you tell me whether your office is open today or not?

(오늘 거기 사무실 여는지, 닫는지 알려주세요)

* 만약에, 'could you tell me if your office is open today?'라고 물어보면, 상대방은 대답을 안 할 수도 있다. 왜냐면, 오늘 사무실이 열지 않기 때문이다. 'If'를 사용함으로써, '오늘 사무실이 연다면, 제게 말해주세요'라고 해석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사무실이 열지 않으므로, 굳이 연락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You need to tell me whether there is a problem or not.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나한테 꼭 이야기해야 돼)

* 'Whether... or not'을 사용했기 때문에, 문제가 있든 없든, 이야기해달라는 표현이다. 문제가 있어도 말해야 하고, 문제가 없어도 말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영어회화를 구사하는 패턴이나 습관은 우리가 한국어로 평소에 말하는 모습과 거의 일치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어울리지 않는 영어회화패턴은 잘 익혀지지도 않을뿐더러, 사용해도 매우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다. 즉, 나와 맞는 성격의 영어 표현들이 어떤 것인지 찾아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실제 영어회화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